본문 바로가기
영양제

나이 들수록 고갈되는 콜라겐, 보충제가 도움 될까

by 비타로그 2023. 10. 3.

콜라겐은 인체에서 가장 풍부한 단백질로서, 근육, 뼈, 힘줄, 인대, 기관, 혈관, 피부, 장 내벽, 기타 결합 조직 전체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평생 몸속에서 콜라겐을 만들어내고 있답니다.

그렇다면 왜 콜라겐 보충제가 시판되고 있는 것일까요? 콜라겐 보충제를 꼭 먹어야 할까요?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닙니다. 우선 우리 몸이 콜라겐을 자체적으로 충분히 만들어내고 있는지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름다운 여성이 물 속에 얼굴까지 담그고 있다. 수면에는 자른 라임과 오렌지, 녹색 식물 등이 떠 있다. 건강을 연상시키는 이미지.

 

줄어드는 콜라겐 수치

신체의 콜라겐 양을 측정하는 검사 방법은 없습니다. 연구자들은 2018년에 화학적 분석으로 인체 세포에서 콜라겐을 측정할 수 있었지만 일반인이 이런 방법을 쓰긴 어렵지요. 하지만 몸에 콜라겐이 부족한지 체크할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몸은 자연적으로 콜라겐을 점점 덜 생성합니다. 이런 둔화 과정은 이미 20대 중후반부터 시작될 수 있는데요. 이것이 우리가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다양한 과정을 유발하게 됩니다. 콜라겐 손실의 징후로는 탄력 상실로 인해 주름진 피부, 관절 뻣뻣함 등이 있습니다. 또 콜라겐은 장 건강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으며 궤양과 소화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노화 외에도 다른 이유로 콜라겐이 부족해질 수 있는데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잘못된 식습관입니다. 신체에 필수적인 아미노산과 이것을 처리하는 데 필요한 영양소가 부족하면 콜라겐을 생성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몸이 콜라겐을 만드는 방법

우리 몸은 아미노산을 결합해서 콜라겐이나 단백질을 만들게 됩니다. 클리블랜드 클리닉에 따르면 고기, 콩, 유제품 등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고 소화해서 아미노산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 몸은 아미노산을 콜라겐으로 재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콜라겐을 만드는 과정에서 우리 몸은 미량영양소를 사용합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을 미량영양소라고 하는데 콜라겐 생성 과정에서는 특히 비타민 C, 아연, 구리를 쓴답니다. 비타민 C가 피부에 좋다고 하는 이유 중 하나지요. 이러한 영양소는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면 자연스럽게 섭취 가능합니다. 감귤류, 빨간 고추나 녹색 고추, 토마토, 브로콜리, 채소 등이 비타민 C의 좋은 원천입니다. 미네랄은 고기, 조개류, 견과류, 통곡물, 콩에서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몸은 더 이상 영양분을 잘 흡수하지 못하거나, 효율적으로 합성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먹는 음식을 의도적으로 바꾸거나, 건강보조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 탱탱+매끈! 꿀피부를 만드는 영양제 5

 

콜라겐 생성에 가장 좋은 음식

사골국물은 오랫동안 동물이나 생선 뼈에서 국물을 내면서 콜라겐을 추출하게 됩니다. 대개 12~48시간 동안 물에 뼈를 끓이게 됩니다.

가능하면 유기농 사골국물을 구입하거나, 유기농으로 자란 동물의 뼈로 국물을 내세요. 이는 국물에 살충제, 항생제, 기타 오염 물질이 녹아 나올 가능성을 최소화해 줍니다.

콜라겐과 더불어 젤라틴 역시 우리 몸의 콜라겐 생성 능력을 높이는 훌륭한 식품입니다. 젤라틴이 콜라겐에서 나오므로, 우리 몸이 콜라겐으로 바꾸는 데 필요한 성분이 자연적으로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콜라겐 보충제를 섭취해야 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신선한 유기농 식품을 먹어서 영양분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겠지요. 하지만 매번 이런 식품을 먹으려면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듭니다. 하버드 공중보건대학에 따르면 콜라겐 보충제가 차선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콜라겐 보충제를 고를 때는 분말(가루) 형태를 선택하세요. 가수분해 콜라겐(또는 "콜라겐 펩타이드") 분말은 일반적으로 별다른 맛이 느껴지지 않으며, 음료, 스무디, 수프, 소스 등에 쉽게 녹여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피부에 바르는 콜라겐

일부 스킨 크림은 피부에 도움을 주는 합성 콜라겐이 함유되어 있다고 선전하는데요. 이는 피부에 필름 같은 층을 추가해서 수분 손실을 줄이고, 외부 요소로부터 피부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피부가 신체의 가장 큰 기관(장기)이라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기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방법으로 입증된 것은 바로 좋은 영양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피부는 몸의 건강을 바깥으로 반영합니다. 따라서 몸 전체에 저장된 콜라겐에 영양을 공급하는 것은 같은 방식으로 피부에도 도움이 되는 것이 이치에 맞습니다.

사실 피부 손상의 가장 큰 원인은 콜라겐 부족이 아니라 햇빛 노출입니다. 설령 콜라겐을 보충한다 해도 수 년에 걸친 태양에 의한 피부 손상을 되돌릴 수는 없습니다.

결론

콜라겐은 우리 몸에서 매우 중요한 성분입니다. 몸에 충분한 콜라겐이 있으면 피부는 더 쫀쫀해지고, 관절은 부드러워지고, 더 건강하고 젊은 신체를 유지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몸이 콜라겐을 생성하게 돕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충분한 단백질과 기타 영양소를 공급하는 것입니다. 또 하루 한 컵의 사골육수나 가수분해 콜라겐 분말을 넣은 음료를 마시는 것 역시 쉽고 간편한 방법이 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다른 글도 읽어보세요.

 

참고: 콜라겐 보충제, 실제 효과 있을까? (연구 결과)

참고: 코코넛 오일 효능 20가지: 뇌, 심장, 관절에도 좋다!

참고: 노화를 늦추기 위한 7가지 생활습관

참고: 비타민C의 놀라운 효능 7가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