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양제

NMN 약 3년간 복용한 후기

by 비타로그 2024. 5. 2.

제가 NMN을 처음 구입한 것이 2021년 6월 초였네요. 지금이 2024년 5월이니 대략 3년이 다 되어갑니다. 이 글에서는 NMN을 꾸준히 복용하면서 제가 느낀 점들을 이야기해 봅니다.

 

다만 저는 전문가도 아닌 개인일 뿐이고, 영양제도 NMN 단독으로 복용하는 것이 아니라 이것저것 다 해서 십수 종 정도를 늘 먹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기입하는 제가 체감한 효과들이 꼭 NMN만의 것은 아닐 수도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그저 NMN을 오래 복용한 사람이 어떤 효과를 스스로 느끼고 있는지, 한 가지 샘플을 본다는 정도로 접근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NMN을 먹게 된 계기

많은 분들이 그러시듯, 저 역시 하버드 노화 연구자 데이비드 싱클레어 박사의 '노화의 종말'을 읽고 NMN 구입과 복용을 시작했습니다. 아래 관련 책 내용을 간단히 인용해 둡니다. 꼭 NMN 관련 내용이 아니더라도 그 자체로 좋은 책이니 아직 읽어보지 않으신 분은 한 번쯤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어떤 제품을 먹나?

NMN이 시중에는 굉장히 비싼 제품도 있고 또 가짜 제품도 있어서 구입에 신중하셔야 합니다. 괜히 비싼 걸 사실 이유가 없으니 가성비를 잘 따져보시고 선택하세요. 저는 주로 아이허브에서 프로헬스나 캘리포니아 골드 뉴트리션(CGN) 제품을 구입합니다. 이게 품절일 때가 많아서 그렇지, 가격 거품도 끼어 있지 않고 할인 이벤트도 종종 있어서 용량 대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FDA발 미국 내 판매 금지 이슈가 있어서인지 제품에 50%까지도 할인이 들어가곤 합니다. 저는 주로 파우더(가루)형을 먹고, 간편한 캡슐 제품은 부모님께도 사다가 드리고 있습니다. 가루는 맛이 살짝 시큼한데 먹기 어렵지는 않습니다.

 

얼마나 먹나? (복용량)

몇 년간 먹다 보니 솔직히 대중없습니다. 보통 아침에 가루로 한 작은 스쿱을 퍼서 물에 타 먹는데, 그게 대략 250~350mg쯤 되지 싶습니다. 그리고 오후에 기분에 따라 캡슐로 하나(175mg)를 더 먹기도 합니다. 즉 250~500mg 정도 복용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저는 NMN 외에도 MSM, 비타민 C, 비타민 K2, 커큐민, 메트포르민, TMG, 마그네슘, 멀티비타민, 오메가3, CoQ10, PQQ, 아스타잔틴 등을 꾸준히 먹고 있습니다. 특히 TMG는 NMN과 같이 복용하면 유익하다고 알려졌는데 관련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참고: NMN+TMG, 노화 시계를 되돌리는 최강 조합

 

NMN의 알려진 효과는?

이 부분도 제가 따로 정리한 글들이 있습니다. 제 체감 효과 말고 연구로 밝혀진 효능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참고: NMN의 강력한 노화 방지 효과 8가지 | NMN 효능

참고: NMN이 텔로미어 길이를 늘려준다?

참고: 'NMN' 효능: 체중, 콜레스테롤, 혈압까지 낮춰 준다?

참고: NMN이 염증성 장 질환(IBD)을 치료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

 

체감 중인 효과

본론입니다. NMN을 복용하면서 제가 느낀 효과들을 정리합니다.

 

1. 에너지 레벨 상승

가장 많은 분들이 체감하고 증언하는 효과입니다. 몸이 무겁고 움직이기 싫다는 느낌이 크게 줄어들고, 운동을 할 의욕도 생겨납니다. 저는 머리가 흐릿하고 졸리다는 느낌을 낮 동안에도 종종 받았는데, NMN 복용 이후 그런 느낌을 거의 받은 적이 없어진 것 같습니다. 이는 간헐적 단식이나 탄수화물 섭취를 줄인 효과일 수도 있겠습니다만, NMN의 역할도 크다고 생각합니다. 운동하기 싫으신 분들은 단순히 성향 문제나 게으름 탓이 아니라 평시의 에너지 레벨이 낮으신 것일 수도 있는데요. NMN 복용으로 활력 수준을 높여 보시면 건강한 활동을 하기 위한 여력이 생기실 수 있습니다.

 

2. 머리카락 퀄리티 개선

머리카락 퀄리티라고 하면 뭔가 싶으실 텐데, 일단 흰머리가 없어졌습니다. 흰머리는 30대 후반 접어드신 분들은 나도 슬슬 새치가 난다 느끼는 분들이 있으실 텐데요. 이게 노화의 첫 징후 같은 거라서 은근히 충격이 있습니다. 그런데 NMN을 먹다 보니 언제부턴가 흰머리가 더 이상 눈에 띄지 않습니다. 뿐만 아니라, 몇 년간 같은 미용사분에게 머리를 자르고 있는데 '머리숱이 점점 많아지시는 것 같다'는 이야기를 듣기도 했습니다. 저보다 어린 친구들도 흰머리가 나는 걸 보면 상대적으로 효과가 크게 느껴집니다. 이는 몸의 전체적인 컨디션이 개선되면서 나타나는 일종의 부가 효과가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3. 피부 염증 사라짐

뾰루지, 여드름 따위의 일상 속 자잘한 피부 트러블이 없고 주름도 거의 없습니다. 보통 노화에 따라 주름이 처음에 나타나는 부위가 팔자 주름이나 눈 옆에 웃을 때 나타나는 주름인데요. 물론 나이를 먹으니 아주 예전 같을 수야 없지만, 동년배에 비교해 봤을 때 피부 탄력이나 안색, 주름 면에서 확실히 더 젊어 보이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몇 년 전만 해도 입가에 빨긋빨긋한 얼룩이 나타나는 트러블이 있었는데, 이것도 NMN 복용을 오래 하면서 차차 줄어들었습니다. 아마 전신의 염증 수준이 낮아지면서 이런 효과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4. 체형 유지에 도움

이건 정말 제 체감일 뿐이라서 사실이 아닐 수도 있는데요. 몸이 가벼워지면서 전체적인 근육량이나 단단한 체형 유지에 도움을 주는 것 같습니다. 나이를 먹다 보면 같은 체중임에도 몸이 보기 흉해지고, 군살이 늘거나 근육이 줄어들면서 점차 중년의 몸으로 이행해 가게 되는데요. 저는 제 몸의 모양이나 컨디션이 30대 초 가장 상태가 좋을 때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고 느낍니다. 물론 10대나 20대 같지는 않지만, 이 정도만 해도 40줄에 접어든 제 나이에 비해볼 때 좋은 편인 것 같습니다. 보통 이 나이가 되면 건강에 문제를 느끼기 시작하고 몸도 예전 같지 않다고 할 때니까요. 그 외에 성적인 에너지 면에서도 좋다 느낍니다만 이 부분은 자세히 적지는 않겠습니다.

 

NMN은 제 최애 영양제 중 하나이기 때문에 다른 성분은 빼먹어도 NMN만은 늘 꼬박꼬박 챙겨먹고 있는데요. 개인적으로도 체감이 큰 성분이기도 합니다. 앞으로 더 좋은 성분들이 많이 나오겠지만 현재까지는 NMN만한 항노화 성분이 따로 없는 것 같습니다. 더 많은 분들이 NMN 복용으로 건강 효과를 누리실 수 있었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