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케토시스' 진입하려면 지방을 많이 먹어야 한다?

by 비타로그 2023. 1. 15.

많은 사람이 케토시스 상태에 들어가려면 지방을 더 많이 섭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키토식은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단을 말하기도 합니다. 지방산이 분해되면서 케톤체가 생성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사실 케토시스에 들어가기 위해 반드시 더 많은 지방을 섭취할 필요는 없습니다. 지방은 우리 몸에 체지방이라는 형태로 충분히 저장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검은-티셔츠를-입은-여자-어린이가-테이블에-턱을-기대고-앉아-있는-사진
Photo by Sliver Tokyo on Unsplash

 

사람들은 흔히 지방을 더 많이 먹어야 케톤이 생긴다고 잘못 알고 있습니다. 실제로는 단식이나 저탄수 식단으로 인슐린을 감소시켜야 케톤이 생성됩니다.

 

참고: 케톤체가 최고의 항산화 성분이라는 증거


식이 전문가인 에릭 버그 박사 역시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지방을 많이 먹는 것보다 탄수화물을 줄이는 것이 핵심이라고 지적합니다. 탄수화물은 인슐린 분비를 유도하고, 인슐린은 케토시스를 차단합니다.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키토식은 고단백 식단이 아닙니다. 적당한 양의 단백질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85~230g(3~8온스)의 단백질이 적절합니다. 저지방 단백질을 섭취할 필요도 없습니다. 저지방 단백질은 인슐린 스파이크를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항상 전지방(full-fat) 식품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에릭 버그 박사는 케토시스에 식이 지방이 필요한 이유를 다음과 같이 7가지로 정리하고 있습니다.

  1. 지방은 배고픔과 음식 갈망을 줄여 주어 단식 기간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지방은 필수 지질과 지용성 비타민 등 영양소를 제공합니다.
  3. 지방은 담즙 분비를 자극합니다.
  4. 지방은 건강한 호르몬 분비를 유도합니다.
  5. 지방은 건강한 조직을 형성하도록 해줍니다.
  6. 지방은 단백질 흡수를 늦춥니다.
  7. 지방은 (너무 많은 감량을 원치 않는 경우) 체중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참고: 하루(24시간) 굶으면 근육이 빠질까?

참고: 키토식 다이어트가 뇌에 좋은 이유
참고: 키토식을 하는데도 단 것이 당기는 이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