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손목 터널 통증' 집에서 완화하는 방법

by 비타로그 2022. 12. 31.

별 이유 없이 손의 엄지 쪽이 저리거나, 따끔거리거나, 약해진 것 같은 느낌이 드시나요? 그렇다면 손목 터널 증후군(수근관 증후군)이 나타난 것일지도 모릅니다.

다만 좋은 소식은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집에서 할 수 있는 일이 몇 가지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효과가 없다면 수술이 효과적인 치료책이 될 수 있습니다.

클리블랜드 클리닉 홈페이지에서는 손목 터널 증후군으로 인한 통증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정형외과 의사 윌리엄 세이츠 박사와 이야기를 나누었다고 합니다. 오늘은 그 내용을 공유하겠습니다.

 

참고: '손목 터널 증후군' 퇴치! 간단 스트레칭 3가지

 

노트북으로-작업을-하고-있는-여성의-손

 

손목 터널 증후군?

세이츠 박사에 따르면 손목 터널 증후군은 상당히 흔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손목에 있는 수근관이라는 좁은 터널 같은 공간 안쪽으로 정중 신경이 지나가는데, 이 신경이 눌리거나 조일 때 손목 터널 증후군이 발생하게 됩니다.

증상은 일반적으로 엄지와 손의 안쪽 세 손가락에 마비, 따끔거리는 느낌,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첫 세 손가락과 엄지손가락을 구부리는 9개의 힘줄이 손목 터널(수근관)을 통과하기 때문입니다. 수근관을 좁게 만들고 정중신경을 압박한다면 어떤 요인이든 손목 터널 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다고 세이츠 박사는 설명하고 있습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 완화를 위한 가정 요법

손목 터널 증후군의 증상은 불편하거나 고통스러울 수 있지만 집에서 치료할 수도 있습니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압박을 유발하는 활동을 멈추고 손목을 쉬게 하는 것입니다.

 

손목에 무감각과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여겨지는 활동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중단하거나 줄이셔야 합니다. 증상이 호전되면 다시 그 활동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윌리엄 세이츠 박사


다음으로 집에서 손목 터널 증후군을 완화할 수 있는 6가지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1. 얼음찜질

손목을 얼음찜질하거나, 1시간에 1~2회 10~15분간 얼음물에 담그도록 합니다. 냉기가 적어도 일시적으로 손목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 영향을 받은 힘줄의 부기를 가라앉히는 효과도 있습니다.

 

2. 손목 부목

손목 부목을 구입해서 손이 바르게 펴져 있도록 유지하세요. 잠자는 동안 손목이 구부러지는 것을 막을 수 있게 밤에 부목을 착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부드럽게 털기

손과 손목을 부드럽게 흔들거나, 침대 옆에 손을 늘어뜨리면 밤중의 통증을 덜 수 있습니다. 손목 중앙부에 대한 압력을 줄이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다른 방법, 특히 부목과 결합하면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4. 진통제 먹기

이부프로펜이나 나프록센 같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를 복용하면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음식과 함께 먹도록 하고, 복용 전에는 다른 약물과 상호작용이 없는지 등 안전성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온열 요법

하루에 3~4회 체온에 가까운 섭씨 33~37도의 따뜻한 물에 손을 담그고 손과 손목을 부드럽게 움직이거나 구부리도록 합니다.

6. 작업 환경 바꾸기

책상에 앉아서 마우스를 쓰거나 타이핑을 많이 하는 경우, 작업 환경에 약간의 변화를 주는 것이 유익할 수 있습니다.

  • 의자 높이 조절
  • 키보드 위치 변경
  • 손과 손목 위치 변경


이렇게 하면 정중 신경과 힘줄에 가해지는 압박을 줄여서 적어도 일시적으로 증상을 낫게 할 수 있습니다.

7. 코르티손 주사

항염증제의 일종인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주사를 맞으면 손목 터널 증후군의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코르티손 주사는 정중 신경 주변 힘줄의 염증을 줄여주어 통증을 개선하게 됩니다.

수술을 고려해야 할 때?

이렇게 1~2주간 가정 요법을 써도 통증이 완화되지 않으면 뼈, 관절, 근육 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정형외과 병원에 가 보아야 합니다. 보다 집중적인 치료 제안을 받을 수 있고, 또 전문가가 손목 터널 증후군에 영향을 받는 다른 질환을 찾아낼 수도 있습니다.

세이츠 박사가 수행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아밀로이드증이 있는 손목 터널 증후군 환자는 울혈성 심부전이 올 위험성이 있다고 합니다. 아밀로이드증은 아밀로이드가 우리 몸의 여러 조직이나 장기에 달라붙는 병인데, 이 경우 아밀로이드증 검사를 위해 수근관 수술과 함께 조직 검사를 해볼 수 있습니다.

세이츠 박사는 정중 신경에 심각한 손상이 있는 경우, 또 영구적인 감각 손실이나 기능적 손실을 막아야 하는 경우 수술을 권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 수술은 수근관을 덮고 있는 손바닥 밑부분의 인대를 절제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렇게 하면 수근관 터널의 공간이 늘어나 정중 신경과 힘줄에 가해지던 압력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