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효능

'그린빈' 효능, 영양성분, 칼로리 총정리

by 비타로그 2023. 11. 11.

그린빈은 특히 서구권에서 흔히 먹는 채소지만 요즘은 한국에서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냉동 그린빈은 저렴하게 섬유질을 섭취하는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그린빈은 몸에 좋을까요? 라라 휘스턴 영양사에 따르면 확실히 그린빈은 이점이 있다고 합니다. 이 글에서는 그린빈을 장바구니에 추가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소개합니다.

자료 출처: 클리블랜드 클리닉

그린빈

 

그린빈의 영양성분

그린빈은 녹색이지만 때로 노란색이나 보라색을 띠기도 합니다.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이 풍부한 것으로 잘 알려진 그린빈 한 컵의 영양 성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 칼로리: 31kcal
  • 지방: 0g
  • 섬유질: 3.4g
  • 비타민K: 일일 섭취량(DV)의 36%
  • 비타민C: 일일 섭취량의 18%
  • 엽산(비타민B9): 일일 섭취량의 9%
  • 철분: 일일 섭취량의 6%
  • 칼륨: 일일 섭취량의 4%

 

그린빈의 효능

1. 소화 보조

그린빈에는 섬유질이 많습니다. 섬유질은 칼로리가 없지만 소화가 정상적으로 진행되도록 도와주며, 대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배변을 쉽게 해 줍니다.

섬유질의 효능은 변비 예방만이 아닙니다. 식이섬유는 장내 유익균들의 좋은 먹이이기 때문입니다. 평소 섬유질을 충분히 섭취하는 습관을 들이면 장내 미생물의 균형을 최적화하여 염증을 줄이고 날씬한 몸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허기(배고픔) 감소

당 함량이 높고 섬유질이 적은 음식을 섭취하면, 혈당이 빠르게 올라갔다가 뚝 떨어집니다. 이렇게 혈당이 급등락하면 허기를 심하게 느끼게 되며, 식후 졸음(식곤증)을 느끼거나 컨디션이 오락가락하여 생활에 지장이 오게 됩니다.

특히 쿠키, 칩, 빵, 기타 가공식품을 먹으면 혈당 급등락으로 인한 이런 증상을 쉽게 겪을 수 있습니다. 과자 대신 바삭하게 굽거나 튀긴 그린빈을 먹으면 허기는 크게 줄어듭니다.

휘스턴 영양사에 따르면 섬유질이 많은 야채는 소화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포만감을 오래 느끼게 해줍니다. 또한 당이 적고 섬유질이 들어 있어서 대부분의 가공 식품보다 영양 균형이 좋습니다. 이는 즉 배고프고 나른한 느낌을 주는 혈당 급등락을 막을 수 있는 식품이라는 의미입니다.

3. 뼈 건강 증진

그린빈은 건강한 뼈에 중요한 영양소인 비타민K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뼈에 관련해서는 주로 칼슘이 주목을 받지만, 사실 식단에서 비타민K를 충분히 섭취하지 않는 경우에도 뼈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단 비타민K 보충제를 고려한다면 우선 평소 먹는 약과 상호작용이 없는지 확인하세요. 특히 혈액 희석제와 비타민K는 상호작용할 수 있으므로 의사의 확인이 필요합니다.

참고: 비타민 K가 중요한 이유? 칼슘 패러독스! | 비타민 K2 효능

 

4. 면역체계 강화

그린빈을 섭취하는 것은 면역체계 기능을 최적화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우선 그린빈에는 면역에 중요한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린빈처럼 영양이 풍부한 채소를 자주 섭취하면 면역 체계가 더욱 효율적으로 작동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심혈관 건강 증진

나쁜 혈중 지질 구성과 고혈압은 심장병의 위험 요소입니다. 이는 미국은 물론 한국의 성인들에게도 매우 흔하게 나타나는데, 그린빈과 같은 채소를 많이 섭취하면 심장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린빈에는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엽산과 칼륨이 들어 있습니다. 이런 영양소는 건강한 식단, 운동 등 건강한 생활방식과 시너지 효과를 일으키며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답니다.

또한 녹두의 수용성 섬유질은 LDL 콜레스테롤을 낮출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섬유질이 마치 스펀지처럼 작용하여 결장의 콜레스테롤이 혈액에 도달하기 전에 흡수하기 때문입니다.

Q. 냉동 그린빈도 몸에 좋은가요?

A. 냉동 그린빈은 신선한 그린빈만큼 몸에 좋을 수 있습니다. 보통 콩류는 수확 후 바로 냉동해서 영양분을 보존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너무 오랜 시간 익히면 일부 비타민과 미네랄이 파괴될 수는 있습니다.

오븐에 올리브 오일과 양념을 곁들여 굽거나, 올리브 오일, 다진 양파, 허브 등과 같이 볶는 것도 그린빈을 맛있고 영양가 있게 즐기는 방법입니다.

또한 통조림에 든 그린빈 역시 신선하거나 냉동된 것과 비슷한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다만 지나친 염분을 피해야 하는 경우, 저염 제품을 선택하거나 조리 전에 물에 헹궈 염분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다른 글도 읽어보세요.

참고: 골다공증이 걱정? '골밀도' 높이는 방법

참고: 헤르페스 바이러스 제거, 자가포식을 활용하자

참고: 나이 들수록 고갈되는 콜라겐, 보충제가 도움 될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