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텔로미어' 길이 늘려주는 생활습관

by 비타로그 2024. 7. 18.

최근 많은 사람에게 친숙한 개념이 된 '텔로미어'는 우리의 건강 수명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알려져 있다. 텔로미어는 우리 세포의 염색체 끝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텔로미어가 짧아지면 세포 노화와 질병의 위험이 증가한다. 따라서 텔로미어 길이를 유지하거나 늘리는 것은 장수와 건강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아래는 생활습관, 식단, 보충제 등 생활 속에서 텔로미어 길이를 늘일 수 있는 방법을 가급적 간략하게 정리한 것이다.

 

 

1. 스트레스 관리

무엇보다도 일상 속 스트레스가 텔로미어를 단축시키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다. 명상, 요가, 산책 등 휴식을 주는 활동과 질 좋은 수면을 통해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좋다. 연구에 따르면, 일상적으로 이러한 습관을 실천한 사람들은 텔로미어 길이가 더 길어지는 경향이 있었다.

 

2. 규칙적인 운동

적절한 운동은 텔로미어를 보호하고 길게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특히, 유산소 운동과 고강도 간헐적 운동(HIIT)이 텔로미어를 길게 유지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평소 운동을 하지 않는다면 매일 30분 정도의 걷기 운동부터 시작해 보자. 이는 전반적인 건강뿐만 아니라 텔로미어 길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3. 건강한 식단

식단 역시 텔로미어 길이에 큰 영향을 미친다. 연구에 따르면, 채소와 과일, 통곡물, 건강한 지방이 풍부한 식단은 텔로미어 길이를 증가시킬 수 있다. 잘 알려진 지중해식 식단이 이런 식단의 대표 격이다. 반면 빵, 면, 과자, 튀김, 기타 가공식품이나 첨가당이 많은 식단은 텔로미어를 단축시킬 수 있다. 따라서 평소 신선한 채소와 과일, 통곡물을 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4. 충분한 수면

충분한 수면은 세포 재생과 회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낮에 졸리지 않을 정도로 충분히 잠을 자는 것이 이상적이다. 성인의 경우 하루 7~9시간의 수면이 권장되며, 최소 7시간 숙면은 다른 무엇보다도 우선해서 지키는 것이 좋다. 수면 부족은 텔로미어를 단축시키고, 이는 노화를 가속화시킬 수 있다. 또한 매일 같은 시간에 잠들고 일어나는 습관을 들이면 몸이 주기 변화에서 일어나는 스트레스에 시달리지 않게 된다. 

 

5. 보충제 섭취

최근 연구에 따르면, NMN(Nicotinamide Mononucleotide)과 같은 보충제 성분 역시 텔로미어 길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NMN은 우리 몸 전체의 세포 에너지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텔로미어를 보호하고 길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참고: NMN의 강력한 노화 방지 효과 8가지 | NMN 효능

참고: 블루베리 꾸준히 먹으면 수명이 늘어나는 이유

참고: "사람은 34살, 60살, 78살에 급격하게 늙는다?" 연구 결과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