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INFJ가 당신을 좋아할 때 신호 (인프제 32명이 설명)

by 비타로그 2023. 3. 10.

INFJ들은 대개 친절하고 상냥한 사람들이지만 자기 감정을 잘 숨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인프제들이 당신에게 관심이 있는지 없는지 구별하기 어려울 수 있죠. 이 글에서는 32명의 INFJ가 당신에게 이성적으로 관심이 있을 때 어떻게 행동하는지 자세히 설명합니다.

 

송지효(INFJ)


1.
"보통 사람들이 저와 놀자고 할 때 저는 정신적으로 준비할 시간이 많이(적어도 며칠) 필요해요. 하지만 내가 진정으로 좋아하는 사람이 예를 들어 한 시간 안에 만나자고 하면 저는 좋다고 할 거예요. 제가 정말 좋아하고, 특히 잘 알고 신뢰하는 사람이라면 미리 연락하지 않고 같이 시간을 보내자고 해도 흔쾌히 승낙할 겁니다. 그날 놓칠 수 없는 계획이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요."

2.
"저는 시간을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만일 한 남자랑 시간을 많이 보낸다면 제가 관심이 있다는 뜻이에요. 저는 제가 듣는 음악과 노래들을 공유할 거예요. 제가 눈물 흘리게 할 정도로 많은 것을 의미하고, 마치 영혼 한 조각을 노출하는 기분이 들게 하는 노래들이요."

3.
"누군가를 좋아하면 언젠가는 상대에게 말하게 되죠. 그전에는 행동과 말을 통해 표현할 거예요. 저는 제 감정을 숨기거나 밀당을 하지 않아요. 내가 당신을 좋아하면 당신도 알게 될 거고, 당신이 나와 같은 감정을 느끼지 않는다 해도 내 감정이 반드시 변하지는 않을 거예요."

4.
"저는 제가 좋아하는 사람을 꽤 보호하게 돼요. 누가 그 사람을 상처 주면 보복하려고 전쟁을 벌이는 식이죠. 아니면 셔츠 태그가 튀어나왔을 때 셔츠 안으로 부드럽게 밀어 넣는다든지요. 기본적으로 학대나, 음료수 흘리기나, 개똥 밟기 같은 불운에서 상대를 보호하는 '고기 방패' 역할을 해요."

5.
"아주 미묘하긴 한데, 저는 상대와 시간을 더 보내려고 해요. 다른 우선순위가 있을 때도요. 그들의 욕구와 니즈를 예상하기 시작하고 그걸 미세한 방식으로 충족시키려고 노력하죠. 저 자신이 최선을 다함으로써 상대의 최선을 이끌어내려고 하는 편입니다."

6.
"저는 부끄러움을 잘 타는 편이라 감정을 숨기려고 애씁니다(이게 INFJ의 특징인지 그냥 제가 부끄러움을 타는 건지 모르겠지만요). 하지만 외향-직관(E-T-)인 사람에게 관심을 가질 가능성이 높을 거예요. 아마 전 다른 사람을 대할 때보다 높은 기준을 가지고 당신을 대할 겁니다. 다른 사람이 같은 일을 했다면 그냥 넘겼을 일에도 짜증이 날 수 있어요. 그 외에는 시간을 더 많이 같이 보내고, 또 당신과 대화하거나 도우려고 노력하는 것으로 호감을 추측할 수 있을 겁니다."

7.
"저는 대개 어떤 식으로든 겉으로 표현하지 않아요. 수줍음을 타고 불안하고 대체로 겁이 많죠. 행동으로 드러나기도 하지만요. 저는 특히 좋아하는 사람과 같이 있으면 기분이 좋아지고, 그들과 어울리면서 대화를 시작하려고 노력할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역설적이게도 두려움 때문에 그들을 피하려고 노력하게 되기도 하고요. 따라서 일관성 없이 구는 것이 좋은 단서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8.
"제가 누구를 좋아할 때는 그 사람의 가장 깊은 희망, 기쁨, 두려움에 대해 이야기하며 많은 시간을 같이 보내요. 그 사람과 연결되고 싶고, 제가 그 사람의 존재의 핵심을 소중히 여긴다는 걸 그 사람이 알기를 바랍니다."

9.
"무엇보다 그 사람과 대화하죠. 새 영화가 나왔을 때 가장 친한 친구 대신 그 사람을 소개하고 그 후에 커피를 마셔요. 상대의 삶과 미래에 대해 묻고, 답례로 제 이야기를 들려줄 거예요. 같이 시간을 지내고 미소를 짓는 걸 본다면 좋아하는 마음도 분명히 드러나겠죠. 가장 친한 친구를 제외하면 다른 사람에게는 이런 행동을 보이지 않아요."

10.
"저는 연애를 시작하거나 관계를 맺을 때 굉장히 느립니다. 이성으로서 관심을 표현하는 데 있어서는 플러팅을 잘한다고 할 수 없죠…. 보통 멀리서 그 사람을 지켜보고, 더 알아가고 싶으면 친해지려고 노력해요. 하지만 누구를 좋아하면 그 사람 주변에서 정말 어색해집니다. 말과 행동을 더 의식하게 되죠."

11.
"친구나 모임을 통해서 이미 아는 사람이 아닌 낯선 사람과는 관계를 진전시켜 본 적이 없어요. 전 항상 그 사람이 관련된 모임이나 외출에 참석하려고 편리하고 교묘한 계획을 세웠죠. 제가 먼저 다가간 적은 없지만 같이 어울리다 보면 상대가 제 호감을 알아채고 스스로 먼저 다가오는 경우가 많아요."

12.
"전 주로 유머를 활용합니다. 이상한 드립을 많이 치죠. 또 관심 있는 사람 주변에 있을 때는 그 사람을 북돋아 주고 같이 시간을 보내려고 합니다. 저는 허그를 좋아해서 항상 허그를 하기도 해요. 그저 그 사람과 같이 즐기고 기분을 좋게 해주고 싶어요. 상대가 행복하면 저도 행복하거든요."

13.
"상당히 뻔히 보일 거예요. 전 밀당을 잘 못하고 감정이 아주 표면 가까이 드러나는 편이거든요. 그럴 필요가 없는데도 연락을 하거나 대화를 시작한다면 관심이 있는 거죠. 그렇지 않다면 숨고 피하려고 노력했을 테니까요."

14.
"저는 개인적인 농담을 나눕니다. 천천히 내 생각을 더 많이 드러내고요. 그 사람을 피하기보단 시간을 더 같이 보내려고 하죠. 저는 누구한테 관심이 없을 때는 터치를 피하려고 하지만, 관심 있는 사람에게는 가까이 다가가고 터치하기도 하는데 이건 제가 실제로 견딜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건, 안타깝게도 저는 거의 항상 상대가 먼저 저한테 관심을 보일 때까지 기다린다는 거죠. 저는 확신을 해야 하고, 제 모든 것을 내어주기 전에 관계가 강하고 진정성 있다는 걸 알아야 해요."

15.
"저는 좋아하는 사람의 농담에 많이 웃고, 그 사람 주변에 가급적 많이 있으려고 합니다. 질문을 많이 던져요. 일상적인 것부터 실존적이거나 철학적인 것까지 모든 것에 대해서요. 그 사람을 가능한 한 많이 알고 싶으니까요. 특히 공통의 친구가 있는 경우 그 사람이 괜찮은 사람인지 알기 위해서 몰래 그 사람에 대해 물어보곤 합니다."

16.
"인내죠. 어떤 일이 닥쳐도 제가 힘들어하거나 움찔거리는 모습을 보여주지 않을 겁니다. 또 수동적이고 스윗한 태도 대신, 사람들에게 도전하고 시험하는 모습을 보이기 시작해요."

17.
"제가 관심이 있고 마음이 열렸다는 걸 보여주고 싶을 땐 상대가 말을 걸 때 온전히 관심을 기울일 겁니다. 어렵지 않을 거예요. 왜냐면 제가 이 정도까지 낭만적인 관심이 생겼다는 건 이미 그 사람한테 굉장히 흥미가 있는 거고 그 사람의 사고방식이나 유머감각에 반했다는 거니까요. 대화할 때 평소보다 조금 더 장난스러워지고, 인사할 때나 헤어질 때 상대를 가볍게 터치하기도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더 자연스럽고 흔하게 스킨십을 하지만, 저는 평소 스킨십이 거의 없기 때문에 이런 행동에 큰 의미가 있어요. 저를 잘 아는 사람들은 이 두 가지(장난기와 터치)를 보고 제가 관심이 있는지 알아챌 거예요."

18.
"저는 그를 좋아한다고 대놓고 말하진 않아요. 하지만 그가 필요한 거라면 뭐든지 도와주겠다고 할 거예요. 그 참에 저를 알아가고 저와 같이 일하고, 저를 좋아하게 되기를 바라면서요! 만약 그가 절 좋아한다고 느끼면 전 더 많이 도와주고, 그의 취미에 관심을 가져서 더 잘 소통하도록 할 거예요. 칭찬도 많이 하겠죠."

19.
"진부하고 뻔하고 시시한 농담을 포함해서 모든 농담에 웃는다면 제가 이성으로서 관심이 있다는 꽤 좋은 신호예요. 또 놀리는 것도요. 제가 왜 그러는지 모르겠지만 아무튼 전 그래요."

20.
"제가 이성을 좋아할 때 가장 큰 신호는 그 사람한테 마음을 여는 거예요. 그런 식으로 행동하는 일이 드물기 때문에 어색하고 불편하게 느껴지는데도 말이에요. 또 다른 한 가지는 상대와 오랜 시간을 같이 보내는 거죠! 그리고 실제로 같이 있는 걸 즐기고 떠나기를 망설이게 되는 거예요. 때론 다른 사람과 있을 때 짜증이 나고 폐쇄공포증을 느끼기도 하는데 말이에요. 일반적으로 저는 정말 친하고 꾸준히 같이 시간을 보내는 사람이 한 명뿐이에요. 따라서 그 사람이 갑자기 당신이 되었다면 분명히 저는 당신을 좋아하는 거고, 아마도 사랑에 빠졌을 거예요. 객관적으로 전혀 그렇게 보이지 않더라도요."

21.
"제가 당신을 칭찬하거나 친절한 행동을 한다면 당신을 좋아하는 거예요. 평소의 내향적인 습관에서 벗어나서 뭔가를 하자고 초대할 때도 그렇고요. 특히 강한 신호는 어떤 모임이나 파티에서 당신하고, 꼭 당신하고만 얘기를 나누는 거예요. 진짜 강렬하고, 재밌고, 깊고, 서로 눈을 쳐다보는 대화 말이에요."

22.
"제가 누구를 좋아할 때면 그 사람이 자신을 증명할 기회를 두 번, 세 번, 네 번씩 줍니다."

23.
"누구한테 관심을 표현하는 것만큼 어려운 일은 거의 없어요. 심지어 관심을 갖는 것도 쉽지 않죠. 내가 다른 사람보다 당신 주변에서 긴장하거나 말수가 적어 보인다면 아마 당신을 좋아하고 있을 거예요. 평소 느긋하던 태도가 유독 예민하거나 대화를 어려워한다면 분명히 호감이 있는 거예요. 기껏해야 당신을 놀리고 깔아보는 유치한 행동에 의지하겠지만, 많은 사람들은 제 눈빛에서 좋아하는 감정이 드러난다고 말합니다."

24.
"제가 호감을 보여주는 방법은 더 가까이 가는 거예요. 특히 반한 사람과 가장 친한 친구가 되는 거죠. 정서적 친밀감이 저한테는 아주 중요하니까요. 그들이 이해를 받고 사랑받는 느낌을 받을 수 있게 최선을 다해요."

25.
"전 보통 다른 사람이 대화를 시작하게 하지만, 누구를 정말 좋아한다면 평소와 달리 먼저 말을 걸 거예요. 특히 공통점이 있는 부분에 대해서요. 그리고 할 수만 있다면 상당히 빈정거리거나 살짝 도발하기도 하겠죠."

26.
"저는 아이컨택을 많이 하고, 일대일로 대화하고 같이 웃을 수 있는 기회를 찾고, 또 어쩌면 약간의 스킨십도 할 거예요(가까이 앉아서 다리나 어깨가 닿는 식으로). 그런 식으로 행동한 걸 돌아보면 부끄럽긴 해요. 전 내성적인 편이니까요. 하지만 누굴 좋아할 땐 그걸 보여주려고 노력해요."

27.
"오늘 하루가 어땠는지 물어봐요. 전 꽤 내향적인 사람으로 알려져 있긴 하지만 그래도 제 삶의 작은 부분들을 공유하죠. 그 사람과 매일 얘기하고 같이 어울리고 싶어요. 다른 사람하고 있으면 기 빨리는 기분이 들 것 같을 때도요. 전 그 사람의 농담이 별로일 때도 항상 웃겠죠. 그 사람의 의견을 물어보고 항상 행복하게 하려고 노력할 거예요. 아니면 아예 아무것도 시작하지 않고 거리를 두려고 하거나요. 왜냐면 당신이 나한테 흥미가 없다는 게 밝혀지면 너무너무 부끄러울 것 같고, 전 그런 거절을 감당하기엔 너무 자존심이 세면서도 연약하거든요."

28.
"제 호감 신호는 상대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온전히 집중하는 거예요. 대화할 때 그 사람 쪽으로 몸을 기울이거나 팔을 어깨에 올리기도 하는데, INFJ들은 대개 개인 공간을 중시하기 때문에 이건 의미가 있죠."

29.
"전 일반적으로 제 관심을 전혀 티내지 않아요. 다른 사람이 먼저 말을 걸지 않는 한은 제가 대화를 시작하지도 않을 걸요. 대체로 상대를 조용히 관찰하고 있겠지만, 냉담하고 차갑다는 오해를 받을 수도 있어요. 그가 저와 대화를 나누고 싶거나 저를 모임, 활동에 포함시키고 싶어 할 때 비로소 친근한 대화가 이뤄질 거예요. 저는 솔직히 플러팅을 잘 못하지만, 대화 주제가 저와 깊은 관계가 있거나 같이 있는 사람들이 편안하게 느껴지는 사회적인 상황 속에선 훨씬 나아져요."

30.
"상대에 대한 질문을 많이 하려고 하는데 그 질문은 대부분 상대가 실제로 어떤 사람인지에 대한 깊은 질문들이에요. 또 가끔은 간접적으로 칭찬 세례를 해주기도 하고, 마지막으로 제가 상대를 얼마나 아끼는지 보여주기 위해 항상 안심시키고 격려하는 말을 하려고 해요."

31.
"제가 상대한테 호감이 있을 때 눈치 채기가 아주 어려울 거예요. 왜냐면 어쩐지 제 감정 표현은 가급적 미묘하게 하는 게 기본이거든요. 비생산적이지만요. 만일 제 마음을 들여다볼 수 있다면 상대가 한 말, 의도, 그 순간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목표와 꿈은 무엇인지 등등 끊임없이 그 사람에 대해 생각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겠죠. 때로 그 사람과의 가상의 대화를 준비하거나 다음에 우리가 마주칠 때를 상상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겉에서 보기엔 알 수가 없죠. 한 가지 단서가 있다면 그 사람이 저와 같이 어떤 일을 시작하는 경우 전 완전 올인한다는 거예요. 제 관심은 100% 그 한 사람에게만 집중돼요. 반면 상대가 저한테 조금이라도 거부감을 느끼거나 무관심하다면 전 그 사람을 친구 이상으로 좋아하지 않을 거예요."

32.
"전 그 사람하고 시간을 보내고 싶어요. 같이 있기 위해서라면 평소 매일 하는 일상적인 일은 제쳐 놓겠죠. 이건 무척 드문 일이에요. INFJ로서 제게 루틴은 신성한 것이고, 적어도 며칠 전에 계획을 세우지 않고 상대가 놀자고 하면 그날 바로 나가는 등 즉흥적으로 뭔가를 한다는 건 제가 상대에게 정말 관심이 있다는 신호죠. 또 제가 표현하고 싶은 부분만 골라서 보여주지 않고 진정한 저(적어도 제가 믿을 수 있는 사람들 주변에서 보이는 가장 진실한 모습)로서 그들을 대하는 것도 좋은 신호예요."

 

참고: INFJ 꼬시기, 이렇게 해보세요 | 인프제 꼬시는 법

참고: 느긋하고 미스테리한 완벽주의자, INFJ 특징

참고: 가장 돈 잘 버는 MBTI는? MBTI 유형별 평균 소득(연봉) 랭킹

참고: 금사빠 MBTI 랭킹! 1위부터 16위까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