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ISTP가 당신을 좋아할 때 신호 (잇팁 10명이 설명)

by 비타로그 2023. 7. 28.

'잇팁'이라고도 불리는 ISTP의 호감 신호는 무엇일까요? ISTP들은 종종 뭘 생각하는지 속을 알기 어렵고, 상대의 감정은 전혀 신경 쓰지 않는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이 글에서는 12명의 ISTP가 상대에게 친구 이상의 호감이 있을 때 어떻게 행동하는지 설명합니다.

 

르세라핌 김채원(ISTP)


1.
"ISTP는 자기 감정을 확실하게 표현하지 않아요. 절대로요. 그저 상대가 미묘한 단서들에 충분히 주의를 기울이길 바랄 뿐이죠. 우리가 하고 싶은 일에 초대한다든지, 상대가 하고 싶은 일에 관심 갖는 것 등등이요. ISTP에겐 썸도 감정적이기보다 논리적이고 감각적인 연결일 때가 많아요."

2.
"전 사람들에게 강하게 끌리는 경우가 많지 않아요. 제 인생에서 그런 일은 고작 몇 번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늘 제가 참을 수 없는 사람에게만 끌렸고, 항상 아주 갑작스럽게 일어났어요. 마치 책의 한 페이지를 넘기는 것과 같아요. 어느 날은 그 사람이 짜증나다가 다음 날에는 항상 그 사람과 같이 있고 싶어지죠. 그러니까 제 행동의 변화는 꽤 분명할 거예요. 완전한 무시와 경멸에서 쫓아다니는 것으로 바뀌니까요. 저 자신도 이해가 안 되지만 그런 식이에요. 한번 제가 호감을 알아차리면, 전 매우 직설적으로 상대가 며칠 내에 대답해 줄 수 있는지 물어봐요. 미묘한 부분은 제 능력 밖이고, 전 플러팅 하는 방법도 모르고, 거절은 두렵지 않고, 시간 낭비를 싫어하거든요."

3.
"전 집에 혼자 있는 대신 소중한 자유 시간을 포기하고, 그 사람과 같이 시간을 보내는 방식으로 제 호감을 표시합니다."

4.
"누군가를 좋아하면 그 사람과 계속 같이 어울리고 같이 뭔가를 해요. 그 사람하고 같이 있는 게 얼마나 즐거운지 얘기하죠. 전 보통 플러팅을 하고 그 사람을 웃기려고 해요."

5.
"전 제 감정을 표현하는 게 정말 서툴어요. 스몰토크도 잘 못하고 새로운 사람을 알아가는 것도 어려워하고요. 하지만 누군가를 좋아할 땐 그 사람과 아이컨택을 하지 않기가 어려워요. 또 상대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고 먼저 말을 걸려고 진심으로 노력해요. 대화를 계속 이어가기 위해 질문을 많이 던질 거예요."

6.
"아내에게 제가 좋아한다는 걸 어떻게 알아챘는지 물어봤어요. 그랬더니 제가 직장에서 매일 그녀를 쳐다봤다고 하더군요. 제 행동이 그것보단 덜 소름끼쳤다고 생각하고 싶지만, 아닐 수도 있죠. 어쨌든 결과적으로 효과는 있었어요."

7.
"솔직히 말해서 제가 누구를 좋아하는지 아닌지 항상 구분할 수는 없어요. 보통은 누가 절 쫓아오면 데이트를 하고, 몇 번 데이트를 하고 나면 그 사람하고 시간을 더 보내고 싶거나, 그렇지 않거나죠. 상대와 계속 시간을 보내고 싶을수록 관계는 더 오래 지속돼요. 하지만 보통은 상대가 먼저 행동에 나서야 해요."

8.
"일반적으로 제가 먼저 대화를 시작하면(특히 두 번 이상이라면) 그 사람한테 관심이 있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관심이 있을 때 거꾸로 그 사람을 무시할 수도 있어요. 만약 상대가 나랑 같은 마음이 아니라면 너무 앞서나가거나 어색한 분위기를 만들고 싶지 않거든요."

9.
"갑자기 적극적으로 그 사람을 무시하거나, 모든 것에 대해서 끝없이 신경을 쓰고 잔소리를 하기 시작할 거예요. 네, 마치 초등학교 5학년 같이 굴게 되죠. 아직까진 잘된 적이 없어요."

10.
"누군가를 정말 좋아하게 되면 그 사람에 대해 일종의 보호본능이 생겨요. 처음엔 제가 그렇게 하는지도 잘 몰랐어요. 그런데 갑자기 사소한 일부터 도와주고 싶고, 출근길에 태워주고 싶고 막 그런 거예요. 그게 보통 제가 그 사람을 좋아한다는 저만의 단서예요."

11.
"제 호감 신호요? 마음에 드는 사람이 있으면 자연스럽게 퇴근하고 한잔 하러 가자고 해요."

12.
"제가 상대를 좋아하는 경우, 저는 그 사람과 어울릴 계획을 세우고, 그 사람에 대해 알려고 노력하고, 저를 어디든 따라다녀도 적극적으로 '좀 저리 가'라고 말하지 않을 거예요. 그리고 제가 정말 그 사람을 좋아한다면 저는 제 호감을 인정하고, 그 감정에 대응하려고 노력하고, 그 사람과 함께하는 일종의 미래 계획 같은 것도 세우겠죠. 여기서 미래라는 건 내년이 아니라 다음 달 정도예요. 전 다음 연도를 미리 계획하는 법이 없거든요."

 

참고: ISTP 꼬시기, 이렇게 해보세요 | 잇팁 꼬시는 법

참고: 말수 적고 행동력 있는 실용주의자, ISTP 특징

참고: MBTI 유형별 여자친구 특징 밈(짤) 모음

참고: 가장 돈 잘 버는 MBTI는? MBTI 유형별 평균 소득(연봉) 랭킹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