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니체의 '심연' 명언, 정확히 무슨 뜻일까?

by 비타로그 2022. 12. 3.
당신이 심연을 오랫동안 들여다보면 심연도 너를 들여다본다.
When you stare into the abyss, the abyss stares back at you.
- Friedrich Nietzsche

 

니체의-옆에서-본-얼굴-흑백사진

 

프리드리히 니체의 명언 "당신이 심연을 들여다보면 심연도 당신을 들여다본다"는 말은 종종 삶의 궁극적인 무의미함을 생각하는 것에 대한 경고로 해석되곤 합니다. 이 맥락에서 "심연"은 우리 모두가 언젠가는 직면해야 하는 실존적 공허에 대한 은유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심연으로 상징되는 삶의 무의미함을 생각하는 것은 사람에게 감당하기 버겁고 불안한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니체에게 있어 심연이란 삶이 본질적인 의미나 목적이 없다는 존재의 근본적인 현실을 나타냅니다. 니체의 관점에서 전통적인 종교나, 도덕 체계는 '우주에 근본적인 질서가 있고 인간의 삶에는 미리 정해진 목적이 있다'는 잘못된 믿음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니체는 이러한 믿음이 존재의 본질적인 무의미함에 대처하는 데 위안이 되는 환상일 뿐이라고 말합니다.

심연을 응시하는, 즉 삶의 궁극적인 무의미함에 직면하는 것은 혼란스럽고 불안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의 믿음, 가치관, 자아감에 의문을 갖게 될지도 모르죠. 니체에 따르면 우리가 이 심연을 마주하고 들여다볼 때 심연이 또한 우리를 돌아보며 우리 자신의 필멸성과 우리 존재의 궁극적인 무익함을 직시하도록 강요하는 것입니다.

 

니체는 그것이 불안하더라도 인간이 사는 삶의 필수적인 부분이며, 최종적으로는 우리 자신과 우리 주변 세계에 대한 더 깊은 이해로 이어질 수 있다고 일깨웁니다. 심연에 마주함으로써 우리는 궁극적으로 우리 존재의 궁극적인 허무함을 똑바로 바라보고, 그런 다음 삶의 의미와 목적을 스스로 창조할 용기를 찾을 수 있는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