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명상과 두뇌 건강의 연관성

by 비타로그 2024. 7. 31.

명상이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이 특정 종교와 연관을 지어 생각한다. 하지만 사실 명상은 우리의 두뇌와 정신 건강에 깊은 영향을 미치는 강력한 도구라는 점이 널리 알려지기 시작하고 있다. 최근 연구들은 명상이 두뇌 구조와 기능에 어떤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는지 점점 더 많이 밝혀내고 있기 때문이다. 명상이 어떻게 전전두엽 기능을 강화하고, 인지능력을 유지 및 개선하며, 스트레스 관리를 도와 마음의 평화를 가져다주는지 알아보자.

 

 

전전두엽 기능의 강화

명상은 특히 우리 뇌에서도 이마 앞부분에 있는 전전두엽의 기능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전두엽은 이른바 '집행 기능'이라고 불리는 계획, 의사결정, 문제 해결 및 감정 조절을 담당한다. 즉 '이성'을 담당하는 가장 중요한 뇌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정기적인 명상은 이 영역의 회백질 밀도를 증가시켜 집행 기능을 향상시킨다. 이는 특히 인지 능력과 자기 인식의 향상에 기여한다.

 

인지능력 유지와 개선

명상은 학습, 기억 및 인지 능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연구에 따르면, 명상은 해마와 다른 전두엽 부위의 회백질 밀도를 증가시킨다. 이는 명상하는 사람들이 더 나은 정보 처리와 기억력을 갖게 함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정기적으로 명상하는 사람들은 공간 추론 능력과 실행 기능이 더 발달해 있다.

 

스트레스 관리

명상은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이것 역시 연구를 통해 명백하게 밝혀진 사실이다. 명상은 교감 신경계를 진정시켜 투쟁-도피 반응(Fight or Flight Response)을 감소시키고, 부교감 신경계를 활성화하여 이완 상태를 촉진한다. 이러한 과정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 수치를 낮추고, 스트레스와 관련된 질병의 위험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을 준다.

 

마음의 평화

명상은 마음의 평화를 제공한다. 이는 정서적 반응성을 감소시키고, 현재 순간에 대한 수용을 촉진하여 불안과 우울증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명상을 통해 감정적 균형을 유지하고, 부정적인 감정을 더 잘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이런 효과 덕분에 마음챙김 명상은 이미 정신 치료 과정의 일부로서 현대의학에 통합되고 있다.

 

신경가소성

명상은 신경가소성(neuroplaticity), 즉 두뇌가 새로운 경험에 반응하여 스스로를 재구성하는 능력을 강화한다. 명상은 새로운 신경 연결을 형성하고 기존의 연결을 강화하여 두뇌의 유연성을 높여주기 때문이다. 이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두뇌 기능이 저하되는 것을 예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참고: 내가 매일 명상을 하는 이유 | 명상의 효능

참고: 도파민 디톡스, 효과는? 어떻게 실천해야 할까?

참고: 찬물샤워(냉수욕) 3일차 후기: 새로운 건강법!

참고: 노화를 늦추기 위한 7가지 생활습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