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ENFJ가 당신을 좋아할 때 신호 (엔프제 17명이 설명)

by 비타로그 2023. 2. 24.

ENFJ들은 외향적인 것으로 유명하지만, 호감 있는 사람이 있을 때는 약간 수줍게 행동하기도 합니다. 이 글에서는 17명의 ENFJ가 당신을 친구로 좋아하는지 아니면 그 이상의 감정이 있는지 구별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자료 출처: thoughtcatalog.com

 


1.
"제가 당신을 좋아한다면 당신과 같이 시간을 보내는 걸 다른 어떤 일보다 우선할 거예요. 먹고, 자고, 내 할 일 하고, 심지어 다른 사람과 시간을 보내는 것보다도요! 전 당신을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죠. 제가 다른 사람에게 하는 것과 비슷하기 때문에 알아채기 어려울 수 있어요. 하지만 저랑 가장 친한 여자 사람 친구들에게 확인해 보세요. 그들은 분명 알 테니까요."

2.
"저는 호감 있는 사람에게 종이학이나 나뭇잎, 혹은 제가 그린 그림을 선물하곤 합니다(물론 이 모든 것에는 숨겨진 상징적 의미가 있죠). 또 그런 경우 저는 종종 언외의 숨은 맥락이 많은 대화를 하곤 해요."

3.
"마음에 드는 사람이 있으면 저는 그 사람과 더 시간을 많이 보내고, 이벤트에 초대하고, 대화할 시간을 찾고, 같이 어울릴 기회를 가질 수 있는 자리를 계획하려고 합니다. 상대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질문도 하고 편지도 쓰겠죠. 우리를 위한 멋진 이벤트도 준비하고요. 저는 그들과의 모든 상호작용을 세세하게 분석하고, 저 자신을 그들이 바라는 모습으로 보여주려고 할 거예요. 플러팅을 하면서 관심을 표시하겠지만, 통상적인 상태를 벗어나 너무 반한 것처럼 보이진 않으려고 하겠죠. 미묘하지만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유지할 겁니다. 전 상대가 말하는 거의 모든 걸 기억하고 그 사람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노력하겠어요. 그 사람만을 위한 시간을 따로 잡을 텐데, 이건 아주 흔치 않은 일이에요. 제 삶에는 신경 쓸 사람이나 해야 할 일이 무척 많으니까요."

4.
"누군가를 좋아하면 그 사람과 시간을 보내고 싶을 뿐이에요. 저는 평소엔 책임감 있는 의사결정을 잘 하는 편이지만 누구에게 반하면 그런 생각은 사라져요. 우선시해야 할 다른 책임이 있더라도 그 사람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기 위해 뭐든지 할 거예요."

5.
"깊이 있고 의미 있는 대화를 시작하고, 상대의 관심사를 파악하고, TED 강연이나 기사 링크 같은 걸 보내면서 끈끈한 유대를 형성하려고 노력합니다. 공통점을 찾으면 데이트가 될 수 있는 활동을 같이 하자고 제안하기도 해요. 거절당할까 봐 불안하고 두렵기 때문에 모든 것을 준비하지만, 상대가 먼저 다가올지 결정할 수 있도록 내버려 둡니다."

6.
"저는 항상 사람들한테 관심이 많고 태도 면에서 자연스럽게 플러팅 비슷한 걸 하는 편이라, 친구나 지인이 아닌 진짜 관심 있는 사람을 만날 때의 차이는 스킨십과 아이컨택이에요. 더 많아지죠. 또 저는 제 속을 드러내는 걸 두려워하지 않아요(우리가 데이트를 하고 있다면, 아무 이유 없이 하고 있는 건 아니에요). 친구들은 제 눈빛이 모든 걸 다 말해 준대요."

7.
"저는 호감을 느끼는 사람이 있으면 그들과 시간을 같이 보내고 그들에 대해 물어봐요."

8.
"제가 호감을 표시하는 방법은 개방된 바디 랭귀지, 많은 아이컨택, 그리고 많은 재미와 웃음이에요. 사실 제가 시간을 내서 그 사람과 같이 있다는 것만 해도 호감 있다는 걸 알 수 있어요."

9.
"누군가를 좋아할 때 저는 모임이나 그룹에서 그 사람에게 관심이 더 많이 가요. 다른 일이 있을 때도 그 사람을 위해 시간을 내고, 미소 짓거나 만지는 제스처를 많이 해요. 또 그들이 하는 말 대부분을 지지하고 논쟁이 생기면 그들 편을 들지요. 또 다른 사람보다 전 상대의 눈을 더 많이 쳐다보고, 상대가 관심이 있는 것 같으면 플러팅도 더 많이 해요. 상대의 외모나 아이디어에 대해서 칭찬을 아끼지 않는 거죠."

10.
"마음에 드는 사람이 있을 때 저는 평소처럼 친절하고 도움을 주지만, 농담을 조금 더 많이 하고 그것이 상대가 알아챌 수 있을 만큼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길 바라죠."

11.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 전 얘기를 많이 하고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 관심사, 사생활을 알아내려고 노력해요. 또 처음엔 명시적으로 말하지 않더라도 그 사람이 관심 있는지 알기 위해 데이트 신청을 해요. 때로 다정하게 말을 건네다가도 다음 순간엔 날카로운 질문을 던지기도 합니다."

12.
"제가 누굴 좋아할 때 어떻게 알수 있을까요? 반한 사람이 방에 들어오는 즉시 주변의 모든 것들이 생생하고 극적으로 변하지요. 그 사람이 나가면 바로 평범한 일상이 돌아오고요. 아, 그리고 은밀한 시선과 얼굴이 빨개지는 것도 있고요."

13.
"전 그 사람을 위해 요리를 해요. 상대가 좋아하는 음식을 이리저리 물어봐서 알아내고, 가능하면 상대를 깜짝 놀라게 해주려고 하죠. 또 '당신을 위해 만들었어요'라고 말하는 것 외에는 그들 주변에서 완전히 침묵해요."

14.
"전 좋아하는 사람을 칭찬해요! 상대의 관심사에 저도 관심이 있다는 걸 보여주려고 노력하죠. 그리고 그 사람에 대해 질문도 하고요."

15.
"전 감정을 숨기는 게 거의 불가능하지만 노력은 해요. 같이 있을 수 있는 기회를 만들려고 계획하거나, 평소보다 그 사람에게 친절하게 행동해서 상대의 기분을 좋게 만들려고 합니다."

16.
"우선 저는 좋아하는 사람이 있을 때 가장 속을 읽기 어려운 종류의 사람일 거예요. 전 누구에게나 친절하고 누구와도 잘 지내거든요. 저를 잘 모르는 분들은 그냥 친하게 대하는 것뿐인데 좋아한다고 착각할 수도 있어요. 평소와 다른 행동이 있는지 잘 살펴보세요. 전 모임에 갈 때마다 당신 옆에 앉으려고 애쓸 거예요. 좀 쉴 시간이 필요하더라도 당신이랑 같이 있고 싶어서 희생할 거고요. 하지만 당신과 직접 대화하기는 어려울 테니까 대신 당신의 친한 친구들에게 매력적이고 재미있어 보이려고 노력할 거예요. 둘만 있을 때는 아마 진지한 대화를 통해 당신의 마음을 열고, 이해받고 있다는 느낌을 주려고 하겠죠. 내가 당신을 믿는다면 나에 대한 이야기도 털어놓을 수 있을 거예요."

17.
"누군가를 좋아할 때 전 이렇게 합니다.
(1) 거슬리지 않고 상대를 웃게 하는 방식으로 눈짓을 던지거나 장난을 칩니다.
(2) 매우 깊고 흥미로운 주제들로 상대와 소통합니다.
(3) 상대를 돕고 항상 그 사람이 필요로 할 때마다 곁에 있어 줍니다."

 

참고: ENFJ 남자친구를 이해하는 법 | 엔프제 남친과 연애하기

참고: 금사빠 MBTI 랭킹! 1위부터 16위까지

참고: MBTI 유형별 호그와트 기숙사 정리

참고: 플러팅(flirting) 뜻 | 어떤 상황이 플러팅일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