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

NP 유형이 게으름을 극복하는 법 | INFP, INTP, ENFP, ENTP

by 비타로그 2023. 3. 25.

MBTI 유형 중에서 특히 ○N○P 유형들은 게으름이라는 특징을 공유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즉 인프피, 인팁, 엔프피, 엔팁들은 일을 미루거나 빈둥거리는 행동을 보일 때가 많다는 것인데요.

왜 이런 일이 생기는 걸까요? 문제는 NP 유형들의 외향 직관 기능이 강하다는 것입니다. 이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가능성을 탐색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난다는 뜻입니다. 이런 경향은 그 자체로는 좋은 것이지만 단점도 있는데, 바로 한 번에 한 가지 일에 집중하는 것이 어렵고 쉽게 지루함을 느낀다는 것입니다. 이런 경향이 심각한 경우 ADHD라는 문제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요컨대 NP 유형들은 현실을 잘 다루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그러지 않으면 현실이 최악의 적이 될 수도 있으니까요. 가장 좋은 방법은 판단 기능을 개발하고 미루기를 중단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며 이것은 전적으로 가능한 일입니다.

 

먼 도시를 향한 카메라 렌즈를 통해 그 안쪽에만 풍경의 초점이 맞은 사진

 

NP 유형에게 드리는 조언

1. 목표 선택하기

하나를 선택할 수 없다면 결국 아무것도 선택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선택해야 할까요? 가장 실행 가능하거나 가장 우선순위가 높은 일이겠지요. 머릿속으로 우선순위를 정리하고, 즉시 실행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합니다.

2. 단기 전략 생각하기

늘 유연하게 생각하는 P 유형에게 장기적인 목표는 별로 어울리지 않으며 종종 실패로 끝납니다. 따라서 단기 전략과 단기 목표를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기 목표를 정해서는 안 되는 것은 아니지만, 타임라인을 너무 길게 잡고 생각하면 끝도 없이 느긋해지기 쉽습니다. 또한 타임라인이 짧아지면 늘 유연하고 새로운 기회에 열려 있는 상태로 눈앞의 일에 임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단기 전략은 연간 계획이 아니라 예를 들면 1주일 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비유하자면 장거리 달리기를 할 때 결승선을 목표로 삼지 말고 다음 목표 지점(예를 들면 가로등 기둥)에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한 번에 한 걸음씩만 집중하면 장기 목표에도 결국 도달하게 됩니다. 자기 자신을 훈련시킬 필요가 있지만, 그만한 가치가 있을 것입니다.

3. 주의를 방해하는 요소 제거하기

인터넷, SNS, 넷플릭스 등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요소를 의식하고 제거하세요. 사소한 것이라도 의식을 어느 정도 차지하게 두면 그만큼 생산성이 떨어집니다. 또한 스마트폰 바탕화면에서도 주의를 방해하는 불필요한 앱 등은 삭제하거나, 아예 폴더 깊숙한 곳에 숨겨두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참고: MBTI 유형별 돈 관리하는 방법

참고: INFP와 데이트할 때 알아야 할 것들 | 인프피 이해하기

참고: 질투가 가장 적은 MBTI 유형 TOP 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