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다이어트 보조제'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효과 있을까?

by 비타로그 2019. 12. 25.

참고: 다이어트할 때 꼭 먹어야 하는 영양제는?

참고: 콜라겐 보충제, 실제 효과 있을까? 연구 결과

참고: 탱탱+매끈! 꿀피부 만드는 영양제 5

 

다이어트 보조제 광고는 아주 주의해서 살펴봐야 합니다.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미래를 팔고 있는 경우가 있거든요.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의 효과는 과연 어떨까요. 오늘은 해외매체 메디컬뉴스투데이 보도를 바탕으로 이 성분이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란?

 

다이어트를 원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건강기능식품이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라고 합니다. 토마토 정도 크기에 생김새는 호박을 닮았죠.

 

본래 원산지는 인도와 동남아시아로 껍질에 있는 히드록시시트릭산(HCA)이라는 성분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의 작용 원리

 

HCA의 작용은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합성되는 데 필요한 효소의 작용을 저해하는 것입니다. 즉 평소 밥, 빵, 라면 등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비율이 높은 사람이라면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는 어느 정도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HCA를 사용한 일부 연구에서는 놀라운 체중 감량 효과가 나타났지만 효과가 거의 없거나 전혀 없는 것으로 나타나는 연구도 있었습니다.

 

이렇게 연구 결과가 불확실한 이유는 (특히 인간 연구의 경우) 소수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짧은 기간 동안만 실험을 진행했기 때문입니다. 연구원들은 가르시니아 또는 HCA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 동물 연구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인간 연구들은 규모가 작고, 또 과일이 미치는 효과가 워낙 광범위해서 효과 여부를 판단하기 어렵죠.

 

 

어느 연구에 따르면, 지방 비율이 높은 식단을 섭취하는 경우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을 같이 섭취하면 체중 증가가 줄어든다고 합니다. 하지만 섬유질이 풍부한 식단인 경우는 HCA의 작용이 줄어들 수 있다고 합니다.

 

요컨대 이 성분을 섭취한다고 해서 그냥 체중 감량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다만 고탄수 고지방 식이를 고수하는 경우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을 복용하면 살이 빠르게 찌는 것을 방해할 수는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가르시니아 또는 HCA를 사용하면 포만감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동물 연구에서는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났지만, 인간 연구에서는 비슷한 결과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단 인간 연구가 없다고 하더라도 가르시니아가 완전히 효과가 없다는 뜻은 아닙니다. 보충제를 사용한 사람들 중 일부는 하루 종일 기분이 좋았고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된다고 주장하니까요.

 

 

가르시니아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유용할 수도 있다는 주장이 있습니다만, 이런 주장은 입증되지 않았고 연구 결과 역시 일치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콜레스테롤을 낮추려는 목적으로 가르시니아를 복용하는 것은 권하지 않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유효 성분인 HCA의 함량이 제품별로 천차만별이며, 일부 제품은 라벨에 표시된 함량에 한참이나 미달되는 경우도 있다는 것입니다. 해외 직구 등으로 제품을 구매하시는 경우 해당 제품에 대해 충분히 조사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임상 연구에서 HCA의 섭취량은 하루 1200~1500mg이며, 국내 식약처에서 제시한 하루 섭취량은 750~2800mg입니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의 부작용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을 복용하는 경우 아래와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두통
  • 구역질
  • 피부 발진
  • 감기 증상
  • 소화 장애
  • 저혈당

 

가르시니아 캄보지아와 다른 성분을 복합한 특정 제품을 복용한 경우 간 손상이 나타났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때문인지 아니면 다른 성분 때문인지는 단정하기 어렵습니다. 아직 여러 연구가 혼재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한편 우울증 치료제 중에는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라고 하여, 세로토닌이라는 호르몬의 농도를 늘려주는 종류의 약이 많습니다. 그런데 가르시니아가 혈중 세로토닌 농도를 올릴 수 있기 때문에, 항우울제를 복용하시는 경우 가르시니아 복용 전에 의사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연구에서 이 보충제는 혈당을 낮추기 때문에 당뇨 환자에게 영향을 줄 수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간이나 신장 손상이 있는 경우 역시 복용을 권하지 않습니다.

 

임신 또는 모유 수유 중인 여성에게 가르시니아가 안전한지 확인하기 위한 연구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임신 가능성이 있거나 현재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인 여성은 가르시니아 복용을 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결론

 

가르시니아 보충제는 대체로 안전하며 체중 관리에도 일정 부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그 효능에 대한 연구 결과는 아직 혼재되어 있으며 잠재적 부작용도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만일 당뇨가 있거나, 임신 계획 중이거나, 간 또는 신장에 이상이 있다면 이 성분은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이어트 보조제는 체중 감량을 위한 노력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운동이나 충분한 수면과 같은 건강한 생활 습관을 대체할 수는 없다는 점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댓글